둘러보기

환자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함은 물론,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화재시 행동요령

화재시 행동요령

01. 초기화재 대처요령

화재가 발생한 경우 건물내에 있는 사람에게 비상벨 또는 큰소리로 화재발생 사실을 알려 피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방재센터에 신고 할때에는 건물이름, 호실, 현재상황 등을 구체적으로 신고합니다.
관할 소방관서에 화재발생 사실에 대한 다음 사항을 신고합니다.
전기 및 가스는 차단하여야 합니다.
화재발생 상황을 판단하여 초기 소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준비된 소화기, 물양동이, 옥내소화전 등을 사용하여 화재를 소화하여야 합니다.
소방관이 도착하면 건물내부구조, 인명피해여부, 위험물질 여부등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초기소화에 실패한 경우 또는 화재가 급격히 확대되는 경우에는 즉시 출입구 문을 닫고 외부로 신속하게 피난하여야 합니다.

02. 대피요령

낮은 자세로 짧게 호흡하면서 출입구나 피난계단을 이용하여 피난하여야 합니다.
출입구의 손잡이가 뜨겁거나 연기가 스며 나오면 절대로 문을 열지 말고 다른곳으로 피난하여야 합니다.
화재 이동 방향에 주의하여 막다른 복도 끝이나 화장실 같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연기가 창문이나 문틈 사이로 새어 들어오면 담요, 시트, 수건등을 물에 적셔 틈새를 막아야 하며, 낮은 자세로 바닥에 옆드려 짧게 숨을 쉬어야 합니다.
실내에 물이 있으면 불에 타기 쉬운 물건이나 칸막이, 커텐 등에 물을 뿌려 불어 타지 않도록 지연시켜야 합니다.
아래층으로 피난이 불가능할 경우 옥상으로 피난하여 구조를 요청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는 화재발생 층에서 문이 열리거나 정전으로 멈추어 갇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화재 시 승강기를 절대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건물내에서 갇혀 있는 사람은 화기나 연기가 없는 창문을 통해 소리를 지르거나 흰 천을 흔들어 갇혀 있다는 사실을 외부로 알려야 합니다.
화재지역으로부터 피난 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수건, 커텐 및 담요 등을 물에 적신 후 뒤집에 쓰고 피난하여야 합니다.